알고리즘/일반

JOI Spring Camp

kdh9949 2017. 1. 22. 23:49

JOI Spring Camp는 IOI 일본 국가대표 선발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Contest입니다. 4일 동안 매일 3문제 정도로 구성된 Contest를 진행해 합산 점수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듯 합니다. 문제 퀄리티가 매우 높고, 적절히 쉬운 문제부터 아주 어려운 문제까지 난이도도 골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http://www.ioi-jp.org/camp/(Year)/(Year)-sp-tasks/index.html


위와 같은 형식의 url에 접속하면 (Year) 해에 치뤄진 대회에 관한 정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2007년부터 가능)

(Google 번역 창에 url을 치면 홈페이지를 번역해 보여주니 참고하세요!!)


2007년부터 2011년까지는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합니다. 각 Day별로 대회 시간 / Overview Sheet / 문제 설명 pdf / 데이터 zip 파일 순서대로 정리된 표 하나만 덩그러니 놓여 있습니다. 참고로 Overview Sheet는 문제별로 문제 형식(Batch / Output Only / Communication) / 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등의 정보를 기록해 놓은 한 쪽 짜리 pdf 파일입니다.

2010년부터는 Technical Info Sheet라는 파일이 Overview Sheet와 문제 설명 pdf 사이에 끼어들어가긴 하는데 별 게 아니고 그냥 대회 참가자 참고 사항(점수 배정 방식, cin / cout 쓰지 말라는 당부, 64 bit 정수 사용법 등등)입니다.

(2007 ~ 2011년 화면.)


2012년부터는 사이트에 뭔가 많이 추가됩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문제의 풀이 pdf / 모범 소스 코드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풀이 pdf는 설명이 매우 상세하고 그림이 귀엽습니다. 용량이 너무 커서 Google 번역이 안 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ㅠㅠ

(2012년 ~ 현재 화면. 왼쪽부터 날짜 / 대회 시간 / Overview / Technical Info / 문제 설명 / 데이터 / 풀이 pdf / 모범 소스)


또, 2012년부터는 선발고사 결과에 대한 Summary도 제공하는데요, 총 점수의 분포, 문제별 평균 점수와 점수대별 인원수 분포 등의 여러 통계를 제공합니다. 문제 난이도를 짐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2년부터 제공하는 통계입니다. 위 화면은 2016년 결과입니다.)


문제 설명이 나와있는 pdf도 url이 규격화 되어 있어서 편리합니다. (Year) 해의 (Day) 번째 날 대회에 해당하는 pdf는 :


http://www.ioi-jp.org/camp/(Year)/(Year)-sp-tasks/(Year)-sp-d(Day)-OVS.pdf (Overview Sheet)

http://www.ioi-jp.org/camp/(Year)/(Year)-sp-tasks/(Year)-sp-d(Day).pdf (문제 설명)


풀이와 모범 소스는 url에 문제 제목이 들어가 있어서 완전히 규격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위 사이트에 문제 pdf, 입력 데이터 등 문제 풀이와 채점에 필요한 정보가 모두 들어 있기는 하지만 채점을 직접 하기는 귀찮은 일이죠. 사실 AtCoder에서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JOI Spring Camp 문제를 채점할 수 있도록 세팅을 해 두었습니다!! (처음 사용하더라도 회원가입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사이트 구성이 꽤 직관적이니 금방 익숙해질 수 있어요)


http://joisc(Year).contest.atcoder.jp/


위 url에 들어가면 (Year) 해의 문제들이 채점이 가능하도록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다만 2013년은 왠지 모르게 빠져 있고, 2016년 Interactive 문제들은 아직 채점이 불가능한 등 몇몇 빠진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제가 푼 문제의 모범 풀이와 제 풀이를 나중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