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31

Codeforces Round #742

총평 매우 전형적인 div2 라운드라고 할 수 있다. 대회 후기 더보기 8378점. 복붙충 제외 4등. 오늘은 좀 괜찮게 친 거 같다. A를 0분 59초째에 내서 페널티 안 먹기에 성공했다. B는 A만큼 빨리 풀지는 못 했지만 그래도 적당히 잘 풀었다. C를 딱 열었는데 모르겠어서 일단 D로 넘어갔다. 다행히도 D는 바로 알겠어서 짰다. 그 다음에 E를 봤는데 E도 바로 알겠어서 짰다 (??) 다행히도 이번에 C를 봤을 때는 풀이가 떠올라서 짰다. F가 남았는데, 대충의 관찰은 금방 되었으나 뭔가 한 부분에서 막혔다. (주변 4칸이 다 .인 X를 어떻게 처리할지) 그러다가 이상한 가정을 하나 한 풀이를 냈는데 틀리길래 "아 이거 아닌가..." 했다. 그런데 한 5분쯤 후에 내가 그 코드를 잘못 짰다는 걸..

Codeforces Round #741

총평 무난무난한 Div2. 근데 내 실력은 다사다난한듯.. 대회 후기 더보기 6058점. 위에 복붙충 2명 빼면 30등. C만 제대로 했으면 한 500점은 더 받았겠다 ㅋㅋ; A는 A였다. B가 생각보다 어려워서 당황했다. 구현을 이상하게 해서 푸는 데 좀 걸림. C를 보고 나서 풀이는 금방 나왔는데.. 왠지 모르게 계~~속 틀렸다. 중간에 틀린 거 몇 개 찾아서 고쳤는데도 계속 틀리길래 망했다 하고 일단 D로 도망갔다. D가 easy/hard로 나뉘어 있었는데, easy는 대충 하면 돼서 대충 짜서 냈다. 그런데 hard는 대충 하면 안 돼서 생각보다 한참 걸렸다. C를 못 푼 상태라서 마음이 급해서 더 오래 걸린 거 같다. 막상 짜고 보니 코드는 또 별로 안 길었다. E를 봤는데 얘는 또 풀이가 바로..

Codeforces Deltix Round, Summer 2021

총평 무난한 퀄리티의 Div1 + Div2 대회. 근데 내 코드 왜 맞지 ㅋㅋ; 대회 후기 더보기 7647점. Official 기준 64등에 해당한다. 레이팅 +30 정도의 퍼포먼스. (대회 63등 한 사람이 원래 지금 내 레이팅이랑 똑같았는데 30점 올랐다) A는 쉬워서 바로 짜서 내고, B는 약간 시간이 걸렸지만 역시 전형적인 문제라서 금방 풀었다. C를 봤는데 대충의 풀이는 빨리 나왔지만 Off-by-one을 신경쓰는 것이 상당히 거슬리는 문제였다. 이런 거 잘 못하는데.. 다행히도 예제가 3개나 있길래 여기저기 1을 더하고 빼고 해 보다가 예제 3개가 다 맞는 조합을 찾아서 냈더니 맞았다. 이 무슨.. D에 인터랙티브가 있길래 뭔가 했는데, 걍 노잼문제였다. (a & b) + (a | b) = a..

제 3회 소프트콘 후기

총평 재밌는 대회.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372810/Teamfight_Manager/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대회 후기 더보기 2등 했다. 일단 A부터 쭉 푸는 데까지 풀어보자 하면서 시작했다. A에서 2번을 틀리면서 산뜻하게 출발했다. B를 봤는데, 운 좋게도 B에 나온 퍼즐 게임이 내가 폰으로 많이 하던 게임이랑 거의 똑같아서 문제를 본 즉시 구현을 할 수 있었다. 다들 B 뛰어넘고 나중에 풀던데 ㅋㅋㅋ 그래서 퍼솔을 먹었다. C도 다행히 풀이가 금방 생각나서 (비슷하게 푸는 문제를 본 거 같은데.. 아닌가) 금방 짰고, D 역시 비슷한 문제를 몇 번 풀어봤다면 바로 풀 수 있는 문제였다. 이제 E를 봤는데, 처음에 잘 생각이 안 났다. 그러다가 자료구조..

Codeforces Round #737

Div2 Only 대회였다. 간만에 Div2 대회 Virtual이 치고 싶어서 쳤다. 총평 : 노잼문제 4개 + 이상한문제 1개. Virtual 참가 후기 더보기 어차피 Unofficial 참가자가 훨씬 많으니까 그냥 포함해서 얘기하면 (위에 복붙충 2명 제외) 9등이다. B에서 시간 끈 거 치고는 E를 빨리 풀어서 나쁘지 않은 듯? A를 열었는데 Div2A 답지 않게 좀 어려워 보였다. "혹시 이건가?" 싶었던 생각을 구현해 보니 예제가 다 나오길래, 그냥 냈더니 맞았다. 요즘 Div2 빡세다.. B를 열었는데 얘랑 똑같이 생겼길래 "오 개꿀" 하고 그 문제 정답 코드랑 똑같은 알고리즘을 짜서 냈는데 틀렸다. 왜 틀렸는지 5분 동안 고민하다가 문제를 다시 읽었는데 백준 걔는 연산 횟수에 제한이 없고, ..

2020 ICPC Asia Macau Regional Contest

총평 : 셋이 구린 거라고 하고 싶지만.. 내가 너무 말렸다. Virtual 참가 후기 더보기 5문제 / 691min. 실제 대회 12등 팀 기록과 동일하다. 처음에 문제를 쭉 보는데 쉬운 게 하나도 안 보이길래 A를 일단 잡았다가, 좀 아닌 거 같아서 스코어보드를 보니까 L이 쭉 풀리고 있었다. L 처음에 봤을 땐 어려운 줄 알고 넘겼었는데 다시 보니까 쉬웠다. 큰 수 출력이 필요해서 Python으로 짰다. 그 다음에는 A가 NTT로 풀리는 거 같아서 O(nlog^2n) 코드를 짜서 냈는데 (NTT는 물론 복붙) 시간초과가 나길래 일단 접었다. 다른 문제를 쭉 보는데, 쉬워 보이는 게 없어서 (사실 D가 좀 풀리고 있었는데 풀기 싫게 생겼음) 결국 C를 풀기로 했다. 다행히도 풀이는 금방 나왔는데, 구..

Codeforces Round #736

대회 링크 : Div2 / Div1 총평 : 수학을 좀만 더 잘 했으면 좋았겠다.. 싶은 대회. 적당한 퀄리티의 Mathforces였다. Virtual (Div 1) 후기 더보기 3644점, 실제 대회 기준으로 100등에 해당하는 점수이다. A번이 처음에 너무 어려워보여서 당황했으나, 다행히도 금방 생각이 나서 풀었다. B번은 여기저기서 많이 본 테크닉을 짬뽕한 문제인데, 풀이는 금방 나왔지만 구현에서 이상하게 삽질을 해서 2번이나 틀렸다. 수열에서 인접한 값 차이 갖고 노는 문제에서 n=1인 케이스는 왜 주는건지.. C번을 처음에 봤는데 진짜 너무 어려워서, 한 30분동안 아무 것도 못 했다. 원래 한 5~10분 보고 잘 모르겠으면 D로 넘어가는 게 맞지만, 코포 버추얼을 너무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괜..

Codeforces Good Bye 2020 후기

지난 12월 30일에 열린 Codeforces Good Bye 2020 대회에 참여하였다. 대회 링크 결과는 30등으로, 레이팅은 무려 110이나 올라서 2763이 되었다. kriii님과 사이좋게 붙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 라운드에서 잘 하면 2800도 넘길 수 있을 것 같다. 이 라운드 도중에 무슨 Telegram 서버에서 대규모로 A~F 솔루션이 공유되는 사건이 있었다고 한다. 이런 데서 치팅하는 사람들은 (BOJ에서 solved.ac 랭킹 올리려고 치팅하는 사람들도..) 그런 짓이 순도 100%의 시간낭비라는 것을 좀 깨달았으면 좋겠다. A(1min) : \( (0, 1) \) 에 점이 하나 있고, x축 상에 점이 N개 있다. (N ≤ 50) 각 점의 좌표는 \( (x_i, 0) \) 으로..

2020 마무리

블로그를 다시 개장했으니 그래도 올해 마무리 글은 써야 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이런 글을 예전에 한 번도 쓴 적이 없긴 하다. 그런 의미에서, 제목은 2020 마무리이지만 내용은 2018년 ~ 2020년의 3년어치로 채우려고 한다. 0. 근황 내년 1월 18일에 군대를 간다. 올해 초 까지만 해도 "산업기능요원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생각이 있었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현역 산업기능요원은 복무기간이 3년이라는 점이 제일 컸다) 결국 군대를 가게 되었다. 육군으로 가는데, 그래도 전문특기병으로 신청해서 가는 만큼 나름 꿀 빠는 곳으로 간다고 믿고 있다. 물론 까 봐야 알겠지.. 종강 하고 나니까 갑자기 시간이 너무 빨리 가는 것 같다. 정신 차리고 나면 논산에서 새벽 6시에 눈을 뜰 것만 같다. ..

기타 2020.12.31 (4)

Codeforces Round #691, #692 후기

저번 주말에 연달아 열린 Codeforces Round #691, #692에 모두 참가하였다. #691은 말아먹고, #692는 꿀 빨았다. 결과적으로 2600대로 레이팅을 복구했다. PS 감이 돌아오고 있다는 뜻이라고 믿고 싶다.. #691은 총 6문제였는데, A와 B를 빠르게 풀고 그대로 망했다.. 그래도 2문제를 빨리 푼 덕에 146등을 해서 폭삭 망하지는 않았다. 레이팅 변화는 -22. (2579 -> 2557) A(2min) : 길이가 각각 N, M인 두 수열 \( A, B \)가 주어지면 모든 \( B_i \) 에 대해 \( gcd(A_1 + B_i, A_2 + B_i, \cdots, A_N + B_i) \) 의 값을 구하면 된다. 더보기 \( gcd(a, b) = gcd(a, a-b) \) 라..